서브 배너

신경계질환

예금주 : (주)한국나노바이오기술

국민은행
512-601-01-238260

신한은행
100-032-679164

하나은행
145-910014-34404

우리은행
1005-281-180117

전화고객상담센터

항상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070-8770-1695

상담시간 0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어린이 집중력 저하증(ADHD)

> 신경계질환 > 어린이 집중력 저하증(ADHD)

 어린이 집중력저하증(ADHD), 자폐증(Autism)

근래 미국에서 급증하는 자폐증(autism) 어린이의 증가에 백신의 보조제인 알루미늄이 그 원인일 것이라는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ADHD4

알루미늄은 신체 내에서 뇌, 뼈, 적혈구, 세포핵 등 생명 현상의 주요한 장기 내지 기능을 수행하는 곳으로 잘 침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원자번호 13으로 p 궤도에 3개의 전자가 있어 약한 자성물질이 될 수 있는 소지가 있으며, 알루미늄 이온은 물에 녹고, 알칼리성 수산화알루미늄(Al(OH)-4)으로 뇌 속으로 잘 흡수됩니다.
특히 뇌로 들어간 알루미늄은 거의 대부분 해마 부위의 신경세포핵의 DNA에 잘 붙어서 DNA repair 기능 등을 해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C. McLachlan Review; Aluminium and Alzheimer disease;1986)

알루미늄은 세포핵 속의 칼슘 이온 자리에 들어가며 DNA break 등 손상을 입히는데, 특히 Guanine rich sequence에 집중적으로 DNA damage가 일어나 DNA 조각(fragments)이 소변(urine)으로 나옵니다.
또한 AD 환자의 페리틴 속의 알루미늄 농도가 건강한 사람보다 5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F. Joshi : Ferritin: isolation of aluminum-ferritin complex from brain. Proc Natl AcadSci USA 1987)
망간 이온도 BBB를 잘 통과하여 뇌 속으로 들어갑니다. (W. Lukiw et. al, Nano-molar aluminum induces pro-inflammatory and pro-apoptotic gene expression in human brain cells in primary culture 2005) 망간(Mn) 이온은 망간끼리의 결합 시에는 자성이 없지만 다른 전이 금속과 결합 시에는 강한 자성이 생길 수 있어서, 뇌 속의 전기화학적인 반응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토양의 영향도 발병의 주요 요인인가요?

예. 그렇습니다.
일본의 남쪽 키이반도에는 유난히 운동성 신경장애질환(Amyl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 또는 motor neuron disease)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 지역은 비가 많이 와서 토양에 칼슘과 마그네슘이 낮고 망간과 알루미늄 성분이 높기 때문에 ALS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태평양의 미국령 괌 남부 지역에서도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즉 알루미늄의 축적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으며, 망간도 어떠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유추됩니다.
방글라데시의 한 연구에 의하면 망간이 많이 함유된 식수를 마신 어린이의 뇌 발달이 저해된 것으로 보고되었으며(Wasserman et al., 2006년), 캐나다에서도 비슷한 연구결과 어린이의 머리카락에서 망간이 많이 축적된 경우 집중력저하(Attention deficient hyperactivity disease; ADHD) 현상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 망간 축적은 칼슘 및 철 대사과정에 나쁜 영향을 미쳐 심각한 뇌 장벽(Blood brain barrier)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심각한 뇌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Bouchard et al., 2007년)
알루미늄 원광인 보크사이트의 대량 생산 지역인 미국령 자메이카, 사막지역인 중동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의 나라에도 물이 없는 모래가 오히려 알루미늄의 농축을 가져 올 수 있는 위험 국가로 보이기도 합니다.

  

걸프만 UAE의 어린 학생들의 ADHD 발병률은 3~4 %로 세계적인 추세와 비슷하지만 중금속 특히 납(Pb), 구리(Cu), 망간(Mn) 및 아연(Zn) 수치가 건강한 학생과 비교하여 높은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백신의 안전성

백신의 안전성에 대하여 특히 미국에서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즉, 백신의 안전성이 문제가 되는데 자신의 아이한테 꼭 맞혀야 하냐는 부모들의 저항이 있습니다. 백신에 필수적인 알루미늄 보조제(adjuvant)는 백신의 효력을 오랫동안 유지시키는 등 면역체계에 작용하는 어떠한 기능으로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여겨져 왔습니다. 백신은 1920년대 천연두에 처음 적용된 이후, 간염(hepapitis) A B형, 디프테아 등 여러 가지 전염병 예방을 위해 80년 이상 사용해왔습니다.

미국 어린이 ADHD 발병 추이와 제초제 glyphosate 사용량 관계

ADHD2

알루미늄 보조제 백신

미국에서 걸프 전쟁 참여 병사들에게 나타난 정신질환(Gulf War Syndrome; GWS)에 대한 논란이 생겼는데 이들 병사들이 17가지 접종을 하였다고 하니, 백신에 과량의 알루미늄을 주사 받은 것이 그 원인이 아닌가 보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01년 보고서에 의하면, 대체재로 인삼 사포닌 등을 연구하고 있으나 효력 및 가격 면에서 백신 보조제(adjuvant)로 알루미늄수산화물(Al(OH)3)에 버금가는 것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 걸프전쟁 참전용사 정신 질환 조사 >

ADHD6

GWI+ 21명
GWI- 7명
걸프전 참전 용사중 정신질환자의 미토콘드리아 DNA damage
조사 결과 건강한 참전 용사와 현격한 차이가 보임.
Role of mitochondrial DNA damage and dysfunction in veterans with Gulf War Illness 2017 Chen Y et al.

최근 한 실험에 의하면, 질소 도핑 나노다이아몬드(Nitrogen vacancy quantum center nanodiamond; NVD)를 알루미늄 보조제 백신에 붙여 실험쥐에 주사한 결과, 21일이 지난 후, 뇌에 축적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Fluorescent nanodiamonds as a relevant tag for the assessment of alum adjuvant particle biodisposition H. Eidi et al. 2015 )
상기 실험은, 근육에 주사된 알루미늄 보조제 백신이 주로 비장(spleen)에서 시작하여 온몸으로 퍼져나가고 비록 소량이지만 뇌에도 느리게 축적된다는 것을 가리켜 주는, 중요한 실험으로 보입니다. 또한 실제 많은 치료약이 BBB 통과가 매우 어려운데 반해 나노다이아몬드의 BBB 통과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도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ADHD와 청반(locus coeruleus)

최근 청반(locus coeruleus)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청반의 기능 장해가 신경계 질환의 중심에 있으며, ADHD 발병의 원인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1. 주의(attention)를 담당하는 전전두엽 피질(prefrontal cortex, 장해시 부주의 발생)
2. 외부로부터의 감각 신호들을 걸러주는 기능을 하는 시상(thalamus, 장해시 산만해짐)
3. 운동의 조절을 담당하는 도파민 중피질 돌기(dopaminergic mesocortical projection, 장해시 과잉행동)의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뇌 중추인 해마와 변연계(limbic system)로 문제가 확산되어 가는데 그 중심에 청반이 있어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치매, 자폐증(autism)과 같은 정신 질환의 근원일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검사 신청